[함께하는 장애통합교육]개별화교육계획이란

작성자
해님
작성일
2019-10-07 20:50
조회
2943

수원칠보산자유학교(대안교육현장)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제안



by 특수교사 해님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은 장애유형, 정도를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법적근거를 갖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 다각적 개별화교육계획 팀이 구성되어 실행하지 못하고, 그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도 다른 운영을 보인다. 대안교육 현장 또한 특수교육지원 대상학생에 따라 충실히 작성하여 운영하고 있는 기관이 있는가 하면 여러 상황으로 (특수교사의 부재, 개별화교육필요성 합의 어려움, 형식상의 문서 등) 실행의 어려움이 반복되고 있다. 대안교육기관의 현장성을 반영한 개별화교육계획의 요소가 무엇인지 점검하고, 개별화교육계획팀 구성, 성취준거, 통합지원내용, 교육과정재구성, 평가를 고려한 작성과 실행을 제안하고자 한다.



1. 개별화교육계획이란 무엇인가? (2016년 교사교육자료)


(1) 개별화교육계획이란


장애학생이 보이는 발달상의 특성은 성장에 따른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발달 특성과 함께 개별적인 특성이 두드러진다. 장애 학생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으로는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 그러므로 이들을 위해서는 개별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개별화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은 장애 학생 개별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서 수립하여서 진행하여야 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별화 “Individualized”란 용어가 잘못 이해되는 경우가 있는데 ‘개별화’는 교사와 장애 학생 사이에 일대일로 진행되는 교육형태를 의미하기보다 교육프로그램이 각 장애 학생의 개별 교육적 요구에 맞춰지는 것을 의미한다.


(2)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와 기능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하여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각 아동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받도록 관리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각 학생마다 영역별 교수목표, 교수상의 유의점, 제공되는 관련 서비스, 평가 절차 및 기준등을 명시함으로써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개인차와 교육적 필요가 매우 다양한 장애 학생에게는 이러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며 특히 통합된 경우에는 교육환경의 중요한 변화가 생기므로 이러한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된다.


또한 개별화교육계획은 아동의 진보상황을 알아보는 평가 도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장애 학생에게는 획일화된 집단 평가를 실시하기가 어렵고 또한 그러한 평가가 무의미한 경우가 많으므로 각 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명시된 목표와 평가 기준에 의하여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기능 역시 일반 학급에 통합된 경우에 더 절실히 요구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별화교육계획을 개발하는 절차(IEP회의, 평가회의등)가 교사와 학부모간의 의사소통 기회가 될 수 있으며 이견을 좁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교사와 부모 간에 학생의 교육적 필요와 이를 위한 서비스에 대한 의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IEP회의를 통해 이러한 차이에 대하여 토의하고 합의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중요한 협력 매개가 된다.


(3)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개별화교육계획은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1) 인적사항, (2) 현재 학습수행수준, (3) 교육 목표, (4) 교육 내용, (5) 교육방법, (6)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7) 평가계획 그 외에도 교과목의 수와 영역, 특수학급 수업시수, 통합학급 수업시수가 포함될 수 있으나 교과영역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수요에 따라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장애인교육법(IDEA,2004) 에서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1)현행수준, (2) 교수목표, (3) 평가계획, (4) 평가를 위한 수정방법 및 대안적 평가 적용, (5) 특수교육환경에서의 배치 및 지원과 관련서비스 내용, (6) 일반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정도와 그 근거, (7) 전환교육, (8) 교육시작과 종료시기이다.


(4) 대안교육현장에서 개별화교육계획


제도권학교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을 꼭 시행해야하는 등 장애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 법적으로 꼭 해야만 하는 교육적 장치들이 있다. 반면 대안학교는 법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장애학생의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육적 장치들을 잘 모르고 있거나 실행하고 있지 않는 것들이 많다.


이러한 교육적 장치들을 잘 알고, 대안 학교 현장에 맞게 변형하여 활용한다면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은 작은 학교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개별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받아들이려는 마음가짐 배려는 충분하다.


대안학교를 졸업한 장애인들이 어떤 사회적 환경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누구와 어떤 삶을 함께 살아나갈 것인가?에 대해 늘 이야기 되어 왔지만, 최근 중등대안학교들이 설립되면서 부모와 교사에게서 이러한 고민이 더 드러나고 있다. 자신이 자라고 공부하고 생활하던 지역사회에서 함께 크고 자란 친구들과 어른들과 함께 살며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삶을 사는 것이 당연하지만, 현실적으로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장애학생의 대안적이고 다양한 삶의 모습을 제시하여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누군가가 오롯이 자신의 몫으로 혼자 해결하는 것이 아닌 우리 함께 고민할 수 있기를 바란다.


(5) 참고문헌


- 김지영(201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송파구육아종합지원센터 통합교사 연수자료 중)


- 이소현,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 권요한,김요섭외(2011). 특수교육교육과정론. 학지사.


- 북북(2011).대안학교 장애.비장애 통합교육 역량강화 프로그램. (대안학교 통합교육 연구모임 교육 자료 중)












2.수원칠보산자유학교(대안교육기관)의 개별화교육계획 작성 제안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와 작성방법을 재개념화 하는 것은 '마을이 함께 아이를 키운다.' '모든 교사가 통합교사다,'라는 수원칠보산자유학교의 철학을 반영할 수 있다. 학생을 중심으로 필요한 구성요소에 대한 검토와 이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데 관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의 공동 역할을 포함한다.


또한 개별화교육계획은 학생의 요구와 필요, 교육과정을 반영한 성취준거, 수정 및 삽입 교수방법, 통합학급상황에서 지원내용, 교육과정재구성, 실행, 평가를 포함하는 포트폴리오의 기능을 한다. 학생에 대한 성취와 진보의 질적기술을 포함하여 성장을 공유할 수 있는 근거가 되어야 한다. 이를 반영한 과정을 함께 논의해보자.



(1)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및 회의 제안


특수교사, 생활교사, 학부모로 구성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운영한다. 교사간 협력-학부모와 대화를 반영하여 구성된 개별화교육계획을 뿌리깊은교사회의 회의 안건을 통해 공유하고 결정하는 현행 체계를 유지한다.


이는 실제로 교육행정가 치료및 지원서비스 제공자가 개별화교육지원팀에 참여할 수 없는 현실을 반영하며 따로 통합교육지원회의(산학교 사례) 시간을 확보하기 보다는 현재 회의시간에서 긴밀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좀 더 제안한다면 작성과정에서 특수교사의 의존을 줄이고 실행하는 교사(생활교사, 지원교사)의 의견과 방법제안이 더 활발했으면 한다. 적용 평가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공식 회의 및 비구조화된 시간에 지속적인 협의가 의뤄지는 체계을 유지하며, 학기초와 학기말에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직접 회의(최소 학기당 1회)를 규칙적으로 가졌으면 한다.


(2) 교과및 통합학습상황의 지원 계획을 포함한 구성요소 및 양식 제안



개별화교육계획과 교육과정의 관계에 대해서는 전문가뿐 아니라 실제 적용하는 학생의 상황( 장애정도, 발달, 연령을) 고려하여 고민할 필요가 있다. 지원 중심과 교육과정 중심의 측면에서 작성할 수 있는 형식은 다음과 같다.












형식




내용




기타




발달에 기초한 IEP, IFSP




* 실제 영유아통합교육기관





* 삽입활동교수, 기본생활습관-언어 의사소통-사회성-대소근육영역에 준거하여 장-단기 목표로 기술한다.




* 치료교육과 연계성이 높음





* 학령기에 접근하는 학생에게 효과적 유아교육기관과 연계성 높음





* 교과와 연계 어려움




종합적 지원중심의 IEP




* 중도중복장애학생, 중증 장애학생 대상





* 지원이 필요한 영역 (일상, 정서-행동지원등) 부분개발이 가능하다.





* 발달단계를 반영한 지원이 가능하다.




*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내용에 바탕을 둔 지원 중심





* 창의력을 발휘한다면 특수교육대상 학생 뿐 아니라 경계선 학생등 현장에서 지원이 필요한 학생으로 확장 가능





*명확한 형식의 틀을 고정하기에 어려움




교육과정 중심 IEP




* 생활지도를 포함하며 교과별로 교육과정 성취 준거를 바탕으로 기술한다.





* 성취를 실행하기 위한 교육방법이 구체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 교육과정 재구성-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 교사간 협력교수가 긴밀하게 요구된다.




*대안교육현장에서 명확한 교육성취 준거기술에 충돌이 있음





* 잠재적 교육과정을 반영하기 어려움










  촘촘하게 짜여진 성취 준거와 계획 안에서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참여하고 진도를 평가받는 존재가 아니다. 계획 단계부터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은 전제되어야 한다.


  보통 대안학교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고 그 해 담당하는 교사가 계획한 교육과정(교사회 논의와 회의를 거쳐 확정된다.)을 운영하며 잠재적 교육을 존중하고 있다. 교육과정 중심 IEP는 성취 준거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 통합학급에서 생활교사가 수업을 진행할 때 보편적인 성취 목표와 지원은 있으나 특수교육대상 개별학생의 역량 및 지원전략을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기록하며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계획된 내용이 학기중이라도 상황에 따라 변경, 축소 될 수 있는 유연함을 특징으로 한다. 탄력적으로 실행될 때 반복과 지속적 경험과 실행이 중요한 학생에게 어려움으로 작용되기도 한다.


또한 부모의 실행(가정연계), 보조인력지원, 전환교육에 대한 내용도 포함 될 수 있겠다.








* 2019 새 양식 제안 및 설명












2019학년도 개별화교육계획 - 2학기




학생정보




이 름




성 별




생년월일




배치 학년




주 소




연락처




장애상황




장애명(등급기록 안함)- 특수교육지원센터나 병원진단서 기준으로 작성





장애 발견 경우나 장애와 관련된 특이사항 기술




약물복용 및





건강상태




약물명




복용기간




복용시간/




복용목적




현재 복용 중인 약 중심으로 기록





(약품명/ 복용양/ 복용횟수/ 시간 / 약의 기능 등 간략기술)




개별화교육지원팀




통합학급 교사




최재혁




특수 교사




유진경




학 부 모




개별화교육지원팀





보호자 의견




이 전 양식에 가족 정보와 보호자 의견 교사기록란을 개별화교육지원팀 의견으로 통합함





사전정보양식을 기록하기보다 직접 면담을 통해 개별화교육계획팀 (부모포함)이 나눈 의견을 기록하며 주양육자 부모 의견을 세밀하게 기술한다.




교사회 의견




교사회의 안건에서 정해진 사항을 기술한다.





IEP 시작 및 종료일




1학기




칠보산어린이되기 (학교환경적응 및 관찰) -1학년 1학기





편입생의 경우 첫 학기




2학기




년 월 일 ~ 년 월 일




교육배치









교육방법




배치유형




교 과 및 활동




주당시간




담당교사




완전통합




협력지원을 제외한 시간기록




협력지원





혹은 개별수업




특수교사 지원하는 과목




보조 인력지원




기타 보조교사지원인 경우




방과 후 지원




방과 후 수업 참여 유.




부서 및 동아리




교사 지원이 필요한지 기록함




관련서비스 세부항목




제공서비스명





(기관명)




교육활동 내용




요일/시간




기타




◯◯ 물리치료센터




◯◯ 물리치료센터





치료실




~(5) 1시간




주요 영역 현행 수준




아동 흥미 및 강점




교수방법이나 행동지원 전략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흥미와 강점을 우선 기술한다.





학교활동이나 교과 중 학생이 관심 갖고 흥미 있는 활동이 기술되어도 좋겠다.




생활영역




신변자립에서 생활영역으로 변경. 학교에서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생활기술을 포함한다.





식습관, 용변, 소지품 챙기기, 자기관리 기술을 잘하는 것 위주로 기록하고 지도 필요한 현행수준 위주로 기술한다.




사회성 및





의사소통 영역




자아개념, 성인과 관계 등을 기술하고 학습을 제외한 의사소통기술을 기술한다.





점차 또래 관계, -후배와 관계, 정교한 자기관리기술, 자기결정에 기초하여 기술한다.




인지 및 학습영역




말과 글




기초학력 중 읽기-쓰기-말하기-듣기 수준을 기술한다.







기초학력 중 수와 연산 등 수준을 기술한다.




기타




수업참여 태도나 행동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운동 영역




대근육, 소근육발달 목표에 따라 기술하되 교과연계를 고려하여 기술한다.





예를 들면 여행교과와 연계되는 체력, 살림 수업과 연계되는 대,소근육 운동성과 협응의





현재 수준을 기술한다.




정서 및 행동영역




특별한 행동 문제나, 정서등을 기록한다. 사회성 의사소통 항목이 소통에 중심을 둔 정서나 행동의 기술이라면 이 부분은 아이의 개별적 특성, 장애등에 의한 고유한 특성이나 행동문제를 중심으로 기술한다.




교육과정에 기반 한 개별화교육계획




교과




성취준거




개별성취기준




교류지원전략 및 평가방법




생활




-교육계획집에 기술된 목표를 성취준거로 기술한다.





(생활교사가 목표한 보편목표)




-개별 핵심역량을 고려하여 성취 기준을 기록한다.





수정된 교육목표, 국가수준 특수교육과정의 성취목표를 참고하여 기술할 수 있다.




교사협력,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방법, 교수 매체, 지원방법 등을 기술한다.





평가방법을 정확히 기술한다.




여행




-교과는 점차





지원교사의 교과로 확대할 수 있다.





(. 합창.영어..)




말과글







생활





미술




텃밭





살림




음악




어울림




공동체





놀이




학교밖





학교





행동지원전략 및 가정연계






(2학기에는 다음 학년 or 진학과 관련된 전환교육계획을 기술한다.)
















(3) 수원칠보산자유학교 개별화교육계획 및 실행 평가의 로드맵 제안



1) 교육계획단계 - 전 해 년도 교육계획이 점검되는 단계부터 특수교사를 포함한 팀은 장애학생과의 연결을 구상해야 한다.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교과 및 분절된 지식중심의 전달이 아닌 총체적인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한다. 이 때 창의성은 매 해 새로운 시도와 교사의 경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아동 발달을 고려한 교육계획, 국가수준 교육과정 또한 필요시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2)교육진단 - 체크리스트, 일화기록, 상담보고, 전해년도 작성된 학생성장보고서를 기초로 한다. 필요시 전문기관의 소견서나 진단서를 적극 활용한다.


3) 교수방법의 구체화가 필요하다. -누가? 어디서? 얼마나?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재구성이 필요하고 공유되어야 한다. 축소되거나 변경된 교육내용도 반드시 공유되어야겠다.


4) 평가방법을 정한다. 형성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평가로 수시 점검된 자료를 바탕으로 최종 평가 보고서가 작성되어야 한다.


5) 위의 과정이 순환적으로 반영되어 다음해 계획과 실행에 반영되어야 한다.



위의 절차를 따른다면 따로 개별화교육평가서를 작성하는 이중적인 부담을 줄이고 기존에 학교에서 기록하는 질적 평가서 양식인 학생성장보고서에 지원 및 평가가 녹아들어갈 수 있다.


비장애학생과 달리 개별화교육계획이 수립되는 학생은 통합상황에서 지원, 전환교육, 다음 학기의 중점 지도및 준비사항, 가정과 연계를 담을 수 있겠다. 개별화교육계획 단계에서부터 진보점검 및 평가기술할 역할을 구체적으로 정해둘 수 있겠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