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학년 <바다의 별에 있는 바다의 그림자처럼 쪼로롱 빛나는 바다의 별>반 5,6월 돌아보기

작성자
바다별
작성일
2023-07-09 21:52
조회
792
 
5학년 5, 6월 돌아보기

담임교사: 바다별

 

5,6월에는 많은 시간을 여행 준비로 썼습니다. 여행이야기를 참고해주세요.

 

1) 성장여행
기초 체력을 기르기 위해 운동부터 준비한다.

성장여행에서 걸어 갈 길을 찾아보고, 교통편을 알아본다.

기차 시간을 확인한다.

숙소의 위치와 가는 방법을 조사한다.

식단을 정한다.

준비물을 확인한다.

약속을 정한다.

운탄고도에 대해 공부한다.

짝을 정하고, 각자 역할을 나눈다.

놓친 것은 없는지 점검하고, 또 확인한다.

짝끼리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고, 다른 짝의 발표도 귀담아 듣는다.

여행 동안에는 일기도 꼼꼼하게 써본다.

부모님께 하고 싶은 이야기를 편지에 써본다.

부모님이 써준 편지도 친구들과 함께 읽어본다.

이 모든 과정을 함께한 5학년 친구들 모두 대견하다.

학교 누리집 성장여행 후기를 통해 아이들의 성장여행 과정을 남긴다.

1길부터 6길까지 힘들지만 어렵고 힘든 과정을 이겨내고 완주한 아이들은 운탄고도1330통합안내센터 홈페이지의 명예의 전당에 오래도록 기록으로 남는다.
 

2) 성장여행을 다녀오고
완주한 아이들은 완주한 아이들대로, 완주를 하지 못한 아이들도 나름대로 여행을 갈무리하고, 학기를 마무리한다.

2학기 학년 여행으로 운탄고도 7,8,9길을 가고 싶다는 아이들도 있다. 여행을 길게 가고 싶다는 아이들도 늘어났다.

여전히 힘든 것은 하기 싫고, 긴 시간 집을 떠나는 것이 싫은 아이들도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성장여행 자체에 거부감보다는 성취감, 뿌듯함을 느끼는 아이들이 많다.

2학기 여행은 3박,4박으로 가고 싶다. 여행을 안가고 싶다는 아이도 있다.

오히려 1학기보다 더 길게 가면 좋겠다는 아이도 있다. 성장여행 만큼의 무게는 아니어도 학년 여행을 적당히 할 수는 없다.

모든 아이들의 바람과 생각대로 여행을 꾸려가지는 못하더라도 한 명, 한 명 마음을 내고, 받아들이는 과정을 갖는다.

말과 행동은 소극적이고, 부정적이었던 아이들.

1학기 성장여행 마지막에 숨길 수 없던 아이들의 기쁨과 뿌듯해하는 표정을 잊을 수가 없다.

아이들이 뿌린 성취감이라는 결실은 학교생활과 2학기 학년여행에 또 다른 기대감에 빠지게끔 새로운 씨앗과 거름이 된다.
 

3) 말과글/ 생활미술/ 과학
<말과글>
여행 준비 이외의 시간에는 민주주의, 갈등상황을 평화롭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6.25전쟁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발표한다. 5.18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한다.

이슬선생님과 함께하는 비폭력대화를 통해

좀 더 나답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나의 즐거움이나 욕구, 감정만을 위한 것이라 아니라 상대에 대해 생각해본다.

또 다른 친구들에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선생님의 입장에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글을 또박또박 꼼꼼하게 적는 연습은 꾸준히 해야한다.

방학숙제를 통해 반복적인 필사를 하면서 글을 바르게 써보는 연습의 시간을 가져볼 계획이다.

 

<생활미술>

운탄고도 지도를 포스터 형태로 종이에 그린다.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동원해서 만들어본다.

만족스러워하는 아이도 있다. 하면 할수록 지저분해지고, 마음에 들지 않는 아이도 있다.

예술 감각이나 창의력, 색감을 뽐내는 시간이 아님에도 아이들은 각자 성격과 취향에 따라 그려간다.

이 과정은 모둠으로 구성하여, 큰 천에 함께 그림을 그리는 연습 과정임에도 투덜거리면서도 열심히 한다.

운탄고도 지도를 모둠별로 천에 그린다.

각 모둠에서 역할을 나눈다.

총괄하는 역할, 글씨 쓰는 역할, 그림 그리는 역할, 색깔 칠하는 역할, 전체 마무리하는 역할, 번갈아가면서 모둠에서 아이들끼리 역할을 자체적으로 나눈다.

한 번에 성공한 모둠도 있다.

첫 도전이 실패로 끝날 뻔했지만 간신히 살린다.

재도전을 한 지도 그림은 꽤 성공적이다.

처음에는 모둠에서 실망감을 갖더니 두 번째 성공을 맛본 후 한 번 더 도전해보겠다고 한다.

그만큼이면 되었다.

 

<과학>

별자리에 대해 배운다.

동서남북 방위에 대해 알아보고, 태양의 이동에 대해서 알아본다.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시청각자료를 통해 다시 익힌다.

직접 밤하늘에서 북극성을 비롯하여, 목동자리, 처녀자리도 찾아본다.

배웠던 내용을 성장여행 하는 동안 별자리를 찾아볼 기대에 찬다.

실제로 성장여행 때는 하늘에 구름이 많이 있어서 별자리를 관찰하지 못해 아쉬움에 가득하다.

다음 여행에서 다시 한 번 별자리를 찾아볼 기대를 갖는다.
 

4)
꾸준히 만점왕을 매일 1~2쪽을 푼다. 스스로 풀고, 채점도 스스로 한다.

3,4월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이해와 익힘 정도에 따라 따로 준비하는 상식을 배우고, 관련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집중적으로 연습한다.

수업 시간은 문제풀이와 개별지도,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자의 속도에 따라 학습량을 쌓아갈 수 있도록 한다. 어렵고 힘든 시간이지만 모두 수업에 집중한다.

수는 부담을 갖지 않고, 흥미와 재미를 갖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틀리는 문제가 많고, 실수하는 부분이 있더라도 자신을 갖고 해나간다. 망설이지 않고, 질문한다.

각자의 속도대로 깨우쳐 간다.

5, 6월이 되면서 빨리 풀던 아이들이 검산을 하고, 주어진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습관이 조금씩 만들어져간다.

서두르다가 틀리는 한두 문제가 생기는 것보다 시간을 충분히 쓰고, 다 맞는 경험이 좋다.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부분은 시간 부족으로 수업을 진행하지 못했다.

방학전에 3차시 정도의 시간을 들여 삼각형, 직사각형, 마름모, 사다리꼴의 둘레와 넓이를 다룬다.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간단한 문제를 통해 익혀나간다. 쉽지는 않다.

설명을 듣고, 문제를 풀어볼 때쯤이면 잊은 게 더 많다. 반복하고 또 반복한다.

선생님에게 계속 도움을 받을 수는 없으니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친구에게 도움을 받아본다.

먼저 이해를 한 친구들은 다른 친구를 가르쳐 주면서 확실하게 안다.

친구 찬스는 여러 명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부담이 덜 된다.

조금씩 더 노력하고, 애쓰면 어느새 한 문제씩 풀려나가는 재미를 느낀다.

부족한 연습 시간은 방학숙제를 통해 충분히 연습할 계획이다.

수는 반복 연습과 꾸준히 차분하게 실력을 쌓아가면 된다. 재미있고, 즐겁게 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잘하지 못해도 재미있고, 속도가 느려도 꼼꼼하게, 조금 어려워도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한다.
 

5) 공동체놀이
축구와 아이들이 정하는 놀이를 한다.

여행을 앞둔 시기에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많이 활동적이지 않은 놀이를 중심으로 함께 어울려 논다.

대부분 신나게 뛰어 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이지만 노는 것 자체만으로 즐거워한다.

5학년은 학기말에 공기놀이가 유행이다. 삼삼오오 놀이를 즐기는 아이도 있고, 개인 연습을 하는 아이들도 있다.

놀이를 하지는 않더라도 구경하는 재미도 크다.
 

6) 외국어(영어)
-Caillou is not afraid anymore 이야기를 통해 여러 표현들을 만난다.

- 감정 / be 동사 / 부정문 / 명령문 ....

- many / much / none / every / lots of / few / a few ....

- phonics / 의문사 ( when, where, why....)

5학년 모든 아이들에게 큰 박수를 보낸다.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들을 잘 이해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거의 완벽하게 이해한다.

영어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아이들도 있고 어려움을 표현 아이들도 있지만 거의 모든 아이들이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살짝 감동을 받기도 한다.

-주정현선생님-
 

7) 학교밖학교
① 비폭력대화
수업계획에 따른 국회의사당과 전쟁기념관은 가지 않는다. 반문화, 아이들의 습관을 고쳐나가는 노력을 한다.

수업 활동을 조정해서 5학년 아이들의 반문화(말, 행동하는 습관, 놀이 문화)에 대한 비폭력대화를 진행한다.

담임선생님이 3, 4, 5월 꾸준히 이야기했던 것을 아이들이 머릿속에는 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다.

이것을 실천하고, 습관으로 만드는 것은 단기적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스스로의 머릿속에 있는 것을 어떻게 실천할지를 고민한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이슬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비폭력대화를 진행한다.
② 여행 준비를 한다.
-방문 장소 알아보기

-식단 준비

-교통편 알아보기

-여행가방 준비하기

-모둠별 협동 과제 준비

-역할 나누기

-약속 정하기

-성교육

*준비한 내용을 바탕으로 친구들 앞에서 발표를 해본다.

*퀴즈를 통해서 성장여행과 관련된 정보를 더 알아간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