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합창) 9, 10월 돌아보기

작성자
바다별
작성일
2017-10-25 20:34
조회
1664
칠보산 자유학교 20179, 10월 돌아보기

 

작성자 : 이하나

 

과목 : 음악(합창)

누가 : 3,4,5,6학년과 이하나 선생님
수업 내용
3,4학년 5,6 학년
8 30 “새 짝꿍“ –숨표 지켜 노래 부르기 “친구 되는 멋진 방법”

–남, 녀 성부 나누어 합창하기
9 6 “안녕”, “시계”

“Row Row Row Your Boat”

-돌림노래들을 통하여 화음 체험하기
13 “아빠 사랑해요“

-느린 박자의 노래 악상 살려 노래 부르기
“수고했어, 오늘도”

-성부 나누어 합창하기
20 여행주간
27 가을에 어울리는 노래 배우기(1) - “바람이 불어오는 곳”, “노을“
10 4 추석
11 -가을에 어울리는 노래 배우기(2) - “가을아침”

- 코다(coda)의 쓰임
18 “Happy things”
25 “뚱보 새”

장조, 단조 차이 알기,

전조(조변화)에 따른 분위기 살려 노래 부르기
“풍선” - 달세뇨(D.S) 의 쓰임
수업요일 : 수요일 2-3교시 (2교시: 3,4학년 / 3교시: 5,6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고, 계절이 무르익는 가을에 어울리는 새로운 노래들을 다양하게 배우는 시간들을 가졌다. 아직은 서툴지만 새로운 시도들을 통해 한걸음 더 성장하는 시간이었다. 이번 9, 10월에는 아이들의 뜻을 크게 반영하여 교과서적인 음악들 보다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대중적이고 가요위주의 노래들을 많이 배워봤는데 여느때보다 아이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3,4학년 아이들은 지난학기보다 수업에 대한 참여도와 집중도가 많이 향상되었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으로 노래하며 매 시간 마다 매우 즐겁게 참여한다. 5,6학년 아이들은 악보의 구성이나 악상기호등 기초적인 악보 보는 지식에서 많이 발전되었으며 교사의 지도 없이도 스스로 악보를 파악하고 읽어 가는 능력이 많이 향상 되었다. 지난학기에 이어서 성부를 나누어 부르는 합창을 계속적으로 훈련 중이다. 처음보다는 아이들이 노력하려는 적극성이 보이며, 조금씩 발전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직 3, 4학년들에게는 성부를 나누어 부르는 것이 어려운 도전이었는데, 보다 쉽게 돌림노래를 통해 성부합창에 접근하는 시도를 가져보았다. 아이들이 처음으로 옆 친구와 다른 선율의 노래를 서로 들어가며 자신의 파트를 충실히 그리고 함께 어우러지게 부르는 미션에 대해 성취감을 느끼며 즐거워했다. 앞으로 아이들과 함께 성취해 나갈 새로운 도전들과 과제가 많이 남아있기에 기대가 된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