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학년 6학년반 9,10,11월 교육과정 돌아보기

작성자
바다별
작성일
2022-11-28 14:34
조회
764
 
 

6학년 9,10,11월 돌아보기

담임교사: 초록샘&바다별

 

1) 학급운영
2학기 시작과 함께 학년여행 준비를 한다. 이번 학기의 절반 이상은 여행, 졸업연극으로 시간을 보낸 한 학기이다.

방학동안 아이들이 조사해 온 수원에서 해남 땅끝마을까지 시내버스로 가는 방법을 기본으로 한다.

아이들이 참고해 온 자료들은 오래전 시내버스 여행을 한 사람들의 자료여서 사라진 버스정류장도 있고, 경로 조정이 필요한 곳도 있다.

개별로 준비할 것과 함께 준비할 것을 나눈다.

점검을 하고, 일부 조정된 경로를 중심으로 학년 여행을 꾸린다.

계획보다 더 많은 준비시간이 필요하다.

개별로 준비하는 것에서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든다.

짝을 나누고, 모둠별로 조사를 하고, 말과글, 수, 공동체놀이, 생활미술, 학교밖학교, 학년회의, 하교 시간에 이르기까지 많은 시간을 들였다.

모둠과 짝으로 하는 활동은 함께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호보완적으로 해나간다.

여행 갈무리하는 시간으로 1 0월 중순이 된다.

여행을 다녀오고,

모둠별로 여행 발표를 준비하면서 여행수첩을 참고하고,

각자의 생각과 친구들의 생각을 모아서 정해진 주제에 따라 발표를 준비하면서 여행을 되새겨 본다.

아침독서는 꾸준히 하고 있다.

처음부터 습관이 든 아이들도 있고, 여전히 습관과는 거리가 먼 아이들도 있다.

바쁜 일정에 주제 글쓰기도 후반부에 다시 시작한다.

영어 노래를 정해서 꾸준히 부르고, 외우고 있다.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아이들 각자의 속도에 맞는 형태로 열심히 하고 있다.

아침독서와 마찬가지로 자기 물건을 관리하고, 스스로 챙길 것을 해나가고 있다.

그동안의 몸에 익은 습관이 1년 사이에 바꾸기는 쉽지 않다.

아이마다 속도가 있듯이 지금의 노력은 자라나면서 언젠가 피어나겠다.
 

2) 말과글
학년 여행을 준비하고 여행에 필요한 공부를 하였다. 여행지에 관한 공부와 인물과 정보를 찾고 나누었다.

성장여행과 달리 학년여행은 아이들 스스로 여행하는 곳과 정보들을 찾고 준비하는 것이 많아 시간이 많이 필요했지만 모둠별로 의논하며 준비하였다.

여행을 다녀와서는 여행발표를 위한 준비를 하였다. 발표한 자료들을 시간에 알맞게 모둠에서 나누어 쓰고 말하는 연습을 하였다.

발표자료를 수정하고 여러 번 보완하며 여행발표를 준비하였다.

<알로하 나의 엄마들> 방학 숙제로 낸 책을 중심으로 이민과 이주에 대해 알아보았다.

책을 읽지 못한 아이들도 있어 책을 읽는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도 있다.

1학기 때 다녀 온 인천 이민사 박물관에서 본 내용들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었다.

해방 전 후 주로 어떤 지역으로 이주와 이민을 했는지 지도를 통해 살펴보고 이주와 이민을 한 이유와 생활상을 알아보았다.

조선족, 고려인, 애니깽 이라는 이름으로 살고 있는 해방 후 독일과 간호사와 광부로 파독한 디아스포라의 상황과 주로 하와이와

멕시코 쿠바에서 어떤 노동을 하며 살았고 독립운동에 어떻게 참여했는지 책을 통해 자세히 들여다보았다. 이후 연극공연을 보며 마무리하려한다.

<나의 미누 삼촌><밀어내라>을 통해 우리의 이주역사와 비슷하며 우리 안의 이웃인 이주민과 이주노동자, 난민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제 그들의 목소리로 말하는 인권 상황들과 고용허가제를 통해 이주해 왔지만

차별과 혐오에 맞서는 용감한 사람들과 그들과 연대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상을 넓게 살펴보고 다양성 있는 문화에 대한 존중과 평등과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것과

남의 일이 아니라 나의 일이기도 한 일이기도 한 일에 나는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를 생각해보았다.

숙제로 외우고 있는 평화를 담은 노래를 불러보고 정리하며

우리는 어떤 연대와 환대를 하며 다양성 있는 문화에 대해 존중을 가지며 평화롭게 공존해야 하는 지를 살펴볼 것이다.

우리나라에 주로 이주노동을 하고있는 나라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였다.

지도에서 찾아보고 간단한 역사 문화와 종교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교밖학교 시간 안산 국경 없는 마을을 가서 함께 살아가는 이웃을 만나고 그들의 문화를 경험하고 배워나간다.
 

3)
아이들마다 이해의 속도와 풀이의 속도가 다르다. 수 문제 인쇄물, 핀란드 수를 활용하여 분수와 소수의 나눗셈을 꾸준히 푼다.

수업시간 외에 꾸준히 스스로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사전찾기, 백분율, 비와 비율, 비례식과 비례배분에 대해 배우고, 문제를 이해한다.

쌓기나무를 통해 공간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수업 활동과 함께 아이들마다 문제를 이해하는 정도와 속도를 알아보기 위해 간단한 퀴즈 시간도 갖는다.

수 수업 전체 흐름에서 학생들 모두 수 수업에 부담을 느끼지는 않고, 즐겁게 참여한다.

수업에서 이해와 응용, 문제해결을 해나가는 아이들도 있지만 기초를 반복해야 하는 아이들도 있다.

자기주도 학습이 되는 아이와 학습의 속도, 이해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이면지 또는 문제 풀이를 쓸 공책을 준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눈으로만 보고, 머리로 하는 암산에 의존하는 것보다 손으로 직접 써 보도록 노력하고 있다.

정확하게 내가 아는 부분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은 무엇인지를 스스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데, 잘 되지는 않는다.

각자의 속도에 맞게 스스로 학습을 이어가고, 기초학습을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4) 과학
모둠별로 우리 주변에서 전기를 활용하는 다양한 영역과 물건에 대해 알아본다.

전기회로 세트를 이용해서 전기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꼬마전구, 선풍기, 직렬과 병렬에 대해 알아본다.

자석을 이용한 자기장을 확인해본다. 이론보다 실험과 관찰하는 활동에 좀 더 집중하는 아이들도 있다.

외부강사 수업에서 태양광을 이용한 충전, LED등, 선풍기, 줄넘기를 이용한 충전,

자전거를 이용한 동력 LED등 작동과 분수, 음악재생 등 다양한 실험과 체험 활동을 한다.

다양한 실험과 체험에서 아이들은 집중력이 최대로 오른다.

짧은 시간에 많은 실험과 체험이 진행되다보니 뒷마무리가 어수선했던 점은 아쉽다.

다음에 외부 강사 수업이 진행될 경우에는 실험이나 활동 종류를 조금 줄이면 좋겠다.
 

5) 연극
담당교사: 나무꾼선생님

 

2학기 첫 수업, 대사 암기를 점검해보았다. 대부분 외운 아이들도 있고 이제 외우기 시작한 아이들도 있었다.

작년보다 한 달 앞당겨 공연하게 되었다. 대본 암기를 우선하도록 하고, 장면별로 일어서서 리딩을 하고 동선을 만들어갔다.

대본 길이가 길고 장면 전환이 많아서 천천히 하나씩 만들어갔다.

초반엔 장면별 구분과 등장 순서, 배우들의 동선을 만들고 다음으로는 역할에 맞는 연기연습을 했다.

주요 인물을 맡은 아이들이 제 역할을 해주고 친구들을 독려해주어 다른 친구들도 의지를 보였다.

천지, 만지, 화연이 등이 나오는 장면은 중학생 선배들을 떠올리며 연기를 펼쳤다.

의미심장한 말 뒤에 오는 쉼표, 어투를 잘 표현하였다.

오여사, 화연 엄마, 담임선생님, 곽만호 등 어른들이 나오는 장면은, 상황에 따른 감정과 연기 표현을 어려워했다.

어른들의 역할을 궁금해하고 표현해 보지만, 스스로도 어색한 것을 알고 있었다.

담당 교사의 가이드를 보며 각자의 역할을 만들어갔다.

10월이 되어 대사도 거의 외우고, 가벽 및 소품들이 하나둘 준비되면서 공연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아이들은 주말에도 학교에 나왔다.

공연 연습을 바삐 하면서 다가오는 공연에 설레이면서도 부담스러워하는 마음을 보였다.

그 긴장감과 기대, 두려움이 배우로서 집중력을 발휘하는 데 힘이 된다. 여학생들이 교복에 대한 궁금함과 기대를 보였다.

누가 교복을 입고 어떤 교복인지, 언제 입어볼 수 있는지 물어보았다.

공연 전날 교복이 도착하여 입어 보고 사진도 찍었다.

담당 교사 본인의 중고생 시절 별다른 감흥도 없었고, 지겹기까지 했던 그 옷이, 우리 아이들이 입으니 무척 예쁘고 의젓해 보였다.

한편, 대여한 그 교복들이 공연 마친 후까지 무사하도록 빌었다.

공연 당일, 교복을 갈아입는 장면과 대기시간에 변동이 생겨 1차 런이 길어졌다.

두 담임 선생님 도움으로 갈아입는 횟수와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오후에 특별한 오더 없이 2차 런을 진행했다.

아직 부족한 부분도 있었지만, 거의 의도한 대로 연기를 펼치고 작품을 표현하였다.

2차 런 후 분장을 시작하니 아이들은 진짜 공연이구나 싶은 얼굴들을 하고 있었다.

분장 후 모습을 보고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며 공연 시간을 기다렸다.

7시 30분이 되어 진짜 공연이 시작되고 나서는 연습 때보다 더 목소리와 동작이 커서

관객들로 오신 부모님들께 웃음과 감동을 선물해 드렸다.

아이들의 노력과 집중력이 빛난 순간이었다. 객석이 꽉 차도록 부모님들께서 오셔서

학교 모두의 행사가 된 듯해서 교사들도 보람이 컸다.

무엇보다 초록샘, 바다별 두 담임 선생님께서 먼저 소품이나 의상을 물어보시고 준비를 도와주셨다.

주말 연습에 같이 나오셔서 아이들 살펴주시고 연극 준비를 도와주셨다.(감사합니다!)

공연이 끝난 주말 지나 수업 시간에 짧게 돌아보기를 가졌다.

힘들었다, 연극-좀 괜찮아졌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연극을 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더 할 수 있었는데 아쉬웠다-등 여운 섞인 말과 얼굴을 보여주었다.

역할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는 것과 상대방과 맞춰 가는 과정,

모두 같이 하나의 큰 작업을 해낸 성취감은 개인의 경험이 아니라 공동의 경험과 감흥을 갖게 한다.

그 힘들고 긴 여정을 함께하고 대단원이 내리고 나면 느끼는 그 감정들을 모두 느끼고 있었다.

그 여운으로 방학 전에 낭독회를 하기로 했다.

아이들 중심으로 꾸려지는 것으로, 한 모둠은 ‘샬롯의 거미줄’을 선택하고 다른 한 모둠은 ‘플랜더스의 개’를 선택했다.

대본 작업이 끝나면 리딩과 장면 만들기를 아이들이 직접 맡게 될 것이다.

작년과는 사뭇 다른 낭독회(5학년 때 말과글 수업 활동으로 낭독회를 했었다.)가 될 것 같다.
 

6) 생활미술
학년여행을 다녀온 후 모둠별로 모여 여행 중에서 어떤 부분을 어떻게 표현하여 발표할지 의견을 나누었다.

모둠에서 의논한 계획안을 발표하였다. 모둠 안에서 발표에 적절한 방법으로 필요한 준비물을 준비하였다.

다양한 채색 도구나 이용하였다. 표현방법은 발표할 내용에 알맞은 표현 방법 등을 찾아보았다.

사진이나 인쇄물을 오려서 콜라주를 하거나 스케치하고 채색하거나 하며 모둠에서 정한 형태를 수정하고 보완하며 완성하였다.

여행 수첩을 정리해서 전시하고, 배우는 책과 공책을 중심으로 학교설명회에 전시할 작품을 준비한다. 각자의 몫을 해나간다.

졸업연극에 필요한 배경 그림을 천과 판에 모둠을 나누어 스케치하고 여러 채색 도구를 이용하여 채색하였다.

연극에 필요한 무대배경을 잘 파악하고 있어 스케치에 필요한 내용을 어렵지 않게 정하고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중심은 연극이지만 이러한 준비 과정을 겪으면서 큰 흐름을 읽는 힘을 키운다.

졸업 작품 전시를 위해 각자 무엇을 졸업 작품으로 할 건인지 생각하였다.

기본 계획서를 가지고 여러 차례 이야기를 서로 나누며 주제를 정하고 있다.

아직 더 고민이 필요한 사람도 있지만 어느 정도 계획을 정해 필요한 스케치와 준비물을 구입하는 단계이다.
 

7) 공동체놀이
체력검사 종목인 몸늘이기와 윗몸일으키기 측정을 한다.

몸 부위별 측정된 결과를 보니 아이들이 참 많이 컸다는 생각이 든다.

6학년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진놀이는 아이들끼리 모둠을 나누고, 전략을 짜서 활동한다.

야구의 규칙을 배우고, 모둠을 나눠서 한다. 모둠에서 규칙을 잘 아는 사람이 모둠원들에게 설명을 해주고, 놀이를 한다.

카타르 월드컵에 맞춰 모둠별로 축구 를 한다. 항상 두 모둠으로 나눠서 공동체놀이를 했기에 축구를 할 때는 4모둠으로 나눈다.

같은 모둠의 인원이 적다보니 한 명의 역할이 크다.

그래도 모둠이 협동하기도 하고, 다른 모둠이라고 해서 경쟁적이지 않고, 즐겁고, 재미있게 한다.
 

8) 외국어(영어)
담당교사: 주정현선생님

 

<활동내용>

도서관 카드 신청서 쓰기 / Can you do me a favor? (부탁 하기)

2음절 이상의 단어 읽기 / 의미 이해하기

동사와 형용사 구별하기 ( Do 동사와 Be 동사 이해하기 )

문장 만들기 ( Do 동사 / Be 동사 문장 이해하기 )

의문문 만들기

사칙연산 , 숫자 익히기 , 도형 익히기

까이유 노래부르기

샌드위치 만들기

Food , Animal, Profession (음식, 동물, 직업 ) 특징 설명하기

Asking for and giving direction ( 길 묻고 답하기 )

피자 주문하기 / 기본 단어 외우기

 

6학년 아이들은 전체적으로 수업에 집중하고 필기하며 질문에 자신 있게 답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외국어에 대한 흥미도 크고 다소 어려운 문법 내용들도 쉽게 이해합니다.

또한 담임 선생님께서 그날 배운 내용들을 꼼꼼하게 확인해 주셔서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하고 아이들 스스로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뭔가 더 열심히 하고자 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9) 학교밖학교
학교밖학교에는 미리 계획되었던 활동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학교 전체 행사로 인해 대체 활동을 하기도 한다.

계획된 활동을 제외하고, 몇 번 남지 않은 학교밖학교는 대부분 연극 준비로 쓴다.

연극공연이 마친후에는 조금이라도 바깥활동을 하려고 한다.

①텃밭돌보기

②경기남부체육대회

③등산백일장

④체력검사/가을운동회

⑤여행 돌아보기와 발표준비

⑥연극 대본 연습

⑦졸업여행 준비

⑧졸업준비(작품, 사진)

⑨연극연습

⑩김장축제

⑪안산 다문화센터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