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2학기 어울림(1,2,3) 생활미술(3) 수업계획 및 해님 수업시간표

작성자
해님
작성일
2016-08-28 18:57
조회
1964
어울림

어울림 수업의 목표는 모든 존재는 가치 있으며 서로 잘 어울려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자신을 알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다른 사람도 자신 만큼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다양한 생각과 행동을 인식하고 함께 어울려 조화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알아간다.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통합은 이야기와 그림책, 영상을 통해 장애가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것에 중점을 둔다. 친구와 갈등이나 다툼을 비폭력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안다. 관계놀이에 기초한 집단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존중받으며 다른 사람을 위한 배려와 존중을 경험한다.

* 1학년 어울림
  1. 누가 : 1학년과 해님

  2. 언제 : 수요일 4교시 (60분)

  3. 수업목표

  •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나를 소중하게 여긴다.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한다.

  • 친구와 협동하며 놀이한다.

  1. 수업내용 (기존 계획과 동일)

  2. 실행에 덧붙여...


2016년 1학년은 소나기 선생님의 권위에 대한 신뢰심이 기본이 되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좋은 몸습관도 큰 어려움 없이 익혀 나가고 있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그림과 이야기를 통해 더 잘 배운다.

따라서 매 시간마다 장애인을 이해할 수 있는 그림책( 예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

위를 봐요. 내귀는 짝짝이등)을 읽어 주고 장애인의 어려움, 장애인을 대하는 바른 예절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계획된 수업의 흐름을 따른다. 수업의 목표는 같은 반 친구들의 긍정적인 부분을 함께 찾고 격려하는 활동,

협동놀이를 통해 서로의 말을 잘 듣고 배려하는 행동을 익힌다.

* 2학년 어울림
  1. 누가 : 2학년과 해님

  2. 언제 : 월요일 4교시(60분)

  3. 수업목표

  • 새로운 친구를 기쁜 마음으로 맞이한다.

  • 친구와 갈등을 비폭력대화를 통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 받고, 서로 협력한다.

  1. 수업내용(기존과 동일)

  2. 실행에 덧붙여...


2016년 2학년은 평화로운 이슬 선생님의 지도아래 비폭력대화를 꾸준히 익히고 있다.

그러나 발달 특성상 생각과 실제 몸으로 익히는 것에 차이가 있어서 나타나는 갈등, 대조 대립의 분위기가

드러난 관계맺기가 관찰된다. 계획된 교육내용에서 제시된 그림책을 활용하여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협동의

의미를 익히도록 한다. 이야기와 역할극을 매개로 하여 실제 생활에서 친구에게 사용하는 긍정적인 표현을 구체적으로 배운다.

* 2016-2학기 특수교사 (해님) 시간표

1) 1,2,3학년 어울림 수업은 특수교사가 진행합니다.

- 어울림수업, 생활미술(3학년) 수업 방향 및 계획은 누리집에 안내드립니다.

2) 기초교과 관련 수업은 협력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3) 2학기 특수교사 시간표를 안내드립니다.
아침열기 전체아침열기 말과글 4 학교밖 학교
1교시 수 2 수 4 자치회의
2교시 생활미술 3 옷살림3(지원)
3교시 생활미술 3 수 1
4교시 어울림 2 어울림 3 어울림 1 주제선택
하루 닫기 자기관리

기술점검 (저학년)
자기관리

기술점검 (중학년)
자기관리

기술점검 (고학년)
- 숫자는 지원하는 학년을 뜻합니다.

- 말과 글, 수 시간에는 협력수업으로 생활교사가 진행하는 주요 기초교과 수업에 함께 하며

특수교사가 직접지도 하거나 수준별 수업을 합니다.

- 개별화교육계획(IEP)에 따라 자기관리 기술점검 시간을 갖습니다.

*3학년 어울림 2학기
  1. 누가 : 3학년과 해님

  2. 언제 : 화요일 4교시 (60분)

  3. 수업 목표


- 경쟁적이지 않고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느낀다.

- 규칙이 있는 놀이 안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4.수업내용
주제 무엇을 하나요?
8 30 수업 열기 새롭게 진행되는 어울림의 흐름 소개

땅콩 껍질 속 이야기
9 6 놀이 익히기 규칙이 있는 놀이 방법 이해하기

인사하기-별명 이름표 만들기, 규칙다짐하기

풍선으로 몸 놀이하기/ 탁구공 전달하기

친구 손에 밴드 붙이기
13
20 도구를 이용한

놀이
쿠킹호일로 가면 만들기/ 호일 공 던지기

요람 태우기/ 로션 바르기
27
10 4 도구를 이용한

함께 놀이
솜 공 불기 / 공 전달하기

손 발 그리기/ 재미있는 소리 흉내내기
11 2학기 여행
18 나는 누구일까 / 미이라 만들기

친구 발 마사지
25
11 1 함께 하는

도전 놀이
동대문 놀이 / 꼬리 잡기/ 신문지 펀치

친구 손 마사지
8
15 꼬리잡기 / 뽁뽁이 길 걷기, 기어가기

친구 안마하기
22
29 최고의 놀이 각각 목표 놀이 중 가장 즐거웠던 것 선정하여 놀이
12 6 수업 갈무리 *수업 갈무리 하며 느낀점 나누기
  1. 참고도서

관계놀이상담 /이창미, 홍정애외 / 양서원

집단놀이치료 핸드북 /DANIEL S. SWEENEY , LINDA E. HOMEYER 지음/ 시그마프레스

치료놀이 Ⅱ / 성영혜/ 형설출판사
  1. 실행에 덧붙여...


3학년 어울림 수업은 1학기 오리 선생님이 진행했던 춤테라피 수업 형태를 유지하고자 계획되었습니다.

수업의 진행내용은 앞으로 돌아보기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3학년 생활미술 2학기
  1. 누가 : 3학년과 해님

  2. 언제 : 화요일 2, 3교시(80분)

  3. 수업목표


- 색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고, 스스로 색을 만들 수 있다.

- 민화의 특징을 알고, 그리는 방법을 배운다.

- 풍경화의 특징을 알고, 우리 생활 속 주제를 풍경화로 표현한다.

- 손으로 조작하여 필요한 물건을 만들 수 있다.
  1. 수업내용

주제 무엇을 하나요? 준비물
8 30 수업 열기 민화 감상 다양한 민화, 빔
9 6 민화 민화 작품 선택하여 본 대어 그리기 화선지, 먹물, 붓
13 색칠하기 다양한 종이, 먹물, 붓

색칠하기 도구 (물감, 크레용, 색연필)
20 나만의 민화 디자인하기
27 색칠하기
10 4 풍속화 풍속화 감상 다양한 풍속화, 빔
11 *2학기 여행
18 - 자목 마을 풍속화 소재 찾기

- 풍속화 스케치

- 풍속화 색칠하기
도화지, 붓펜
25 다양한 종이, 색칠하기 도구
11 1
8 손으로

만들기
짚으로 만든 생활용품 찾아보기

지끈과 한지로 만들기 - 이름표

지끈 으로 만들기 - 둥그미, 바구니
지끈, 종이박스, 한지.가위, 자연물, 목공본드
15
22
29
12 6 수업돌아보기
  1. 참고도서

- 창의력 교과서 아름다운 우리그림 제대로보기 / 이명호 / 프로젝트409

- 민화의 즐거움/ 윤열수/ 종이나라

- 마음을 여는 미술활동/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예경

- 네이버 블로그 지끈 바구니/ http://piglet310.blog.me/10182406191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