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학년 수 -3, 4월 돌아보기-나무꾼

작성자
나무꾼
작성일
2017-05-03 17:14
조회
1371
2017년 5학년 수 3, 4월 돌아보기

작성자 : 나무꾼
 
  1. 누가 : 5학년과 나무꾼선생님

  2. 언제 : 화요일 1교시(40분), 목요일 2, 3교시(80분)


 

〈3, 4월 수업내용〉
주제 무엇을 하나요
2 28 수학이란? 수업안내/ 4학년 수 돌아보기
3 7 약수와 배수 약수, 공약수, 최대 공약수의 의미를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9 배수, 공배수, 최소 공배수의 의미를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14 약수, 공약수, 최대 공약수, 배수, 공배수, 최소 공배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16   1학기 회장단 선거
21 약분과 통분 분수의 성질을 이용하여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들 수 있다.
23 분수를 약분, 통분할 수 있다.
28
30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4 4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6
11
 

3월은 4학년에서 배웠던 것들을 돌아보았다.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곱셈을 확인하고 보충하였다. 덧셈과 뺄셈은 대부분 가능한데 곱셈에서 아이들마다 차이를 보였다. 두 자리 수끼리의 곱셈에서 자리 개념과 곱하는 순서에 미숙하거나 실수를 하였다. 개별 지도 및 반복하여 문제를 풀어 익혔다. 분수의 경우 큰 수보다 아이들 차이가 적었다. 대부분 분수의 기본 개념과 가분수, 진분수, 대분수의 변환을 할 줄 알았다.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줄 알았다.

배수의 개념은 쉽게 이해하였고 약수의 개념은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공약수와 공배수의 개념을 알아야 약분과 통분을 배울 수 있는데, 숫자가 커지면(30 이상) 수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지 몰라도 어려워하였다. 작은 숫자부터 천천히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여러 문제를 풀어 점차 익혀나갔다. 현재 아이들은 공약수와 공배수의 개념을 알고 문제를 풀 수 있다. 아이들에 따라 최대 공약수와 최소 공배수를 구하는데 부족함이 있을 수 있다.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5월에는 분모가 다른 대분수의 덧셈과 뺄셈, 곱셈을 배울 것이다.

이해한 대로 문제를 풀었을 때 즐거움이 생긴다. 풀다가 안 풀렸을 때 다시 개념을 돌아보고 차근차근 풀어나갔을 때 아이들은 되짚어 보는 눈과 인내, 다져진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서 자신감을 키워주어야한다. 현재 쓰고 있는 핀란드 수교재에 실린 수 문제보다 많이 풀어서 제대로 익힐 필요가 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