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목공살림 3,4월 돌아보기

작성자
바다별
작성일
2017-05-10 10:04
조회
1394
 

자연물 목공교실 3,4월 교육평가
  1. 대 상 : 높은학년(5,6) 10명

  2. 일 정 : 매월 화요일 오전 10:50 ~ 12:00

  3. 수업내용

날짜(화) 수업내용 실 습 비 고
3.7 자연물 목공이란 자연물 목공이란

칠보산 숲에서 나무재료 구하기

- 나뭇가지
 
14 목공도구 사용법 안내

- 접목도
다양한 목공공구 사용해보기

- 향나무 껍질 다듬기
 
21 사포의 특성 - 향나무 받침대 마무리 오일
26 목공도구 사용법 전동드릴 사용법 익히기

- 파레트
 
4. 4 칠보산 나무 칠보산 숲 나무이야기

- 진달래, 느티, 주목, 소나무등
칠보산 숲
11 다양한 나무놀잇감 만들기 다양한 나무 활용

- 목마
 
16 꿈꾸는 나무새 나뭇가지의 조형미

- 나무새
 
25 재활용 목공 버려진 폐목 활용하기

- 볼펜꽂이통
채색
 

자연물 목공은 일상에서 접할수 있는 나무로 만지고 깎고 다듬는 작업입니다. 특별한 작품을 만들기 보다는 손으로 가볍게 목공도구를 활용, 천천히 느끼고 몰입하면서 자기만의 느낌을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초기에는 하고픈 의욕이 앞서서 쉽게 힘들거나 포기하는 면도 있습니다. 이번 신청한 아이들은 목공수업 시간에 집중하고 자기와의 시간을 보낼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수업시간이 차분하고 집중과 몰입으로 자기만의 완성작이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어진 과제에 대해 차분히 따라주며 아이들간 다툼보다는 서로 도와가는 모습이 보여서 그런지 수업 분위기가 좋습니다. 초기에는 다양한 목공도구를 잘 숙련하고 연마하는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먼저 접목도를 잘 다루기 위해 나뭇가지나 나무껍질을 깎는데 치중하고 톱이나 전동드릴을 반복 사용토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칠보산에서 흔히 접하는 나무재료도 구하고 나무의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나무를 다루는 목수는 목공도구와 나무의 특성 그리고 자기만의 끈기와 인내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나무를 통하여 자기의 내면에 있는 생각의 힘이나 목공에 대한 인내력을 더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자연목이 거칠고 힘든 것을 다루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하고나면 그 성취감이나 만족감이 높다보니 계속 몰입하게 되는 면도 있습니다.

칠보산 숲에서 나무재료를 구하는 과정과 나뭇가지를 자르고 깎고 다듬어 내는 작업, 자기만의 만족입니다. 목공을 통하여 자기 생각대로 얻어지는 보람, 나무가 준 완성작에 자기 자신에게도 또다른 성취감이 있으리라 봅니다. 목공은 기다림에서 얻어지는 나만의 만족도입니다.

- 자작나무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