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단계별 등교 및 학년별 3단계 때 계획***

작성자
바다별
작성일
2020-12-08 14:47
조회
837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 계획
1단계 1.5단계 2단계 2.5단계 3단계
모든 학년 등교 -모든 학년 등교

*소통을 통해 학년별 등교 형태 조정 가능.
1. 돌봄일 경우 (긴급 돌봄 아님)

-수요조사 후 돌봄 운영.

-학년별 상황에 따라 소그룹, 개별등교, 자율등교의 형태로 운영.

2. 긴급 돌봄일 경우

-돌봄 인원 제한, 수요 조사 후 운영.

-등교는 상황에 따라 제한.
거리두기 3단계 때 학년별 계획
1학년 거리두기 3단계 때 계획
1. 목적

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의 수용으로 집단감염과 질병의 확산 방지

나. 수원칠보산자유학교 어린이의 기본생활습관과 또래 간 소통의 유지

다. 등교일수 감소로 인한 수업결손 최소화

2. 내용

가. 교육 방법의 조정

1)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상향 시 전원 등교를 중지하고 돌봄 또는 긴급 돌봄을 운영한다.

2) 4명씩 3개의 모둠으로 편성•운영한다.

3) 하루에 1개 모둠과 돌봄 교실 참여 학생이 등교한다.

4) 등교하지 않는 모둠은 가정에서 개별학습을 하고 담임교사와 소통한다.

나. 교육 내용의 조정

1) 교육목표는 유지하되, 교육방법과 내용을 돌봄의 운영에 맞게 조정한다.

2) 조정된 교육 내용은 2주 단위로 누리집에 공유한다. (세 번씩 같은 수업반복)

3) 가정학습은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제시하고 확인 및 점검한다.

4) 가정학습은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칠보산어린이되기와 또래 소통에 중점을 둔다.

다. 생활

1) 학교 출입인원은 체온과 의심증상을 확실히 기록한다.

2) 등교하는 어린이는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등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3) 책상을 충분한 간격을 두어 배치한다.

4) 급식은 제공되나 선택할 수 있다.
2학년 거리두기 3단계 때 계획
목적

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의 수용으로 집단감염과 질병의 확산 방지

나. 수원칠보산자유학교 어린이의 기본생활습관과 또래 간 소통의 유지

다. 등교일수 감소로 인한 수업결손 최소화

2. 내용

가. 교육 방법의 조정

1)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상향 시 전원 등교를 중지하고 돌봄 또는 긴급 돌봄을 운영한다.

2) 3개의 모둠으로 편성•운영한다.

3) 하루에 1개 모둠과 돌봄 교실 참여 학생이 등교한다.

4) 등교하지 않는 모둠은 가정에서 개별학습을 하고 담임교사와 소통한다.

나. 교육 내용의 조정

1) 교육목표는 유지하되, 교육방법과 내용을 돌봄의 운영에 맞게 조정한다.

2) 조정된 교육 내용은 1주 단위로 누리집에 공유한다.

-일과표

-활동 과제

3) 가정학습은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제시하고 확인 및 점검한다.

4)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생활과제 및 체크리스트를 점검한다.

5) 담임교사 및 반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연락(가정방문, 전화-영상통화- 등)체계를 갖춘다.

다. 생활

1) 학교 출입인원은 체온과 의심증상을 확실히 기록한다.

2) 등교하는 어린이는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3) 책상을 충분한 간격을 두어 배치한다.

4) 급식은 제공되나 선택할 수 있다.
3학년 거리두기 3단계 때 계획
1. 목적

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의 수용으로 집단감염과 질병의 확산 방지

나. 수원칠보산자유학교 어린이의 기본생활습관형성과 학습 및 또래 간 소통 유지

다. 등교일수 감소로 인한 수업결손 최소화

2. 내용

가. 교육 방법의 조정

1)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상향 시 전원 등교를 중지하고 돌봄 또는 긴급 돌봄을 운영한다.

2) 모둠 마다 주 2회씩 격일로, 5 ~6명으로 구성된 모둠수업을 편성•운영한다.

3) 하루에 1개 모둠과 돌봄 교실 참여 학생이 등교한다.

4) 등교하지 않는 모둠은 가정에서 개별학습을 하고 담임교사와 소통한다.

5) 생활리듬을 유지하지 위해 등교하지 않는 모둠 또한 등교한 모둠과 같이 시간표에

따라 개별학습을 한다.

6) 등교와 상관없이 학습시간은 9시부터 2시까지로 동일하다.

7) 모둠수업운영관련하여 가정의 선택을 존중하고, 그에 따른 개별지도를 한다.

나. 교육 내용의 조정

1) 교육목표는 유지하되, 교육방법과 내용을 모둠수업과 돌봄 운영에 맞게 조정한다.

2) 조정된 교육 내용은 누리집에 공유한다.

3) 가정학습은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과제를 제시하고 확인 및 점검한다.

다. 생활

1) 학교 출입할 때 반드시 체온을 측정하고 의심 증상을 확실히 기록한다.

2) 등교하는 어린이는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 코로나19 예방 생활수칙을 지킨다.

3) 충분한 간격을 두어 책상을 배치한다.

4) 급식은 제공되나 선택할 수 있다.

5) 개인물건을 쓰고 관리하며 이는 집에서 닦는다.
4학년 거리두기 3단계 때 계획
1. 목적

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의 수용으로 집단감염과 질병의 확산 방지

나. 수원칠보산자유학교 어린이의 기본생활습관과 또래 간 소통의 유지

다. 등교일수 감소로 인한 수업결손 최소화

2. 내용

가. 교육 방법의 조정

1)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상향 시 전원등교를 중지하고 돌봄 또는 긴급 돌봄을 운영한다.

2) 4명씩 4개의 모둠으로 편성•운영한다.

3) 하루에 2개의 모둠이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등교한다.

4) 등교하지 않는 모둠은 가정과 협의 후 모둠학습을 하고 익일 교사가 확인한다.

5) 등교하지 않는 모둠의 모둠장은 출석여부를 교사에게 알린다.

나. 교육 내용의 조정

1) 교육목표는 유지하되, 교육방법과 내용을 돌봄의 운영에 맞게 조정한다.

2) 가정학습은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제시하고 확인 및 점검한다.

3) 가정학습은 기본생활습관의 형성과 자기주도적학습, 또래 간 소통에 중점을 둔다.

다. 생활

1) 학교 출입인원은 체온과 의심 증상을 확실히 기록한다.

2) 등교하는 어린이는 마스크 착용과 질병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3) 책상을 충분한 간격을 두어 배치한다.

4) 점심은 각자의 가정에서 먹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5학년 거리두기 3단계 때 계획
1. 목적

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의 수용으로 집단감염과 질병의 확산 방지

나. 수원칠보산자유학교 어린이의 기본생활습관과 또래 간 소통의 유지

다. 등교일수 감소로 인한 수업결손 최소화

2. 내용

가. 교육 방법의 조정

1)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상향 시 전원등교를 중지하고 돌봄 또는 긴급 돌봄을 운영한다.

2) 4~5명씩 2개의 모둠으로 편성•운영한다. 모둠기본생활습관의 형성과 자기주도학습, 모둠 활동을 통한 소통에 중점을 둔다.

3) 하루에 2개의 모둠이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등교한다.

9시~12시:1모둠,2시~4시:2모둠 (일주일 단위 교차)

4) 등교하지 않는 가정과는 소통 후 개별 과제를 내고, 전화통화를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점검한다.(등교를 하지 않더라도 일주일에 3번은 개인과제 검사를 교사와 대면하여 점검한다-개별등교, 소그룹등교 등.)

5) 가정의 선택을 존중하되, 등교하지 않는 가정은 미리 교사에게 꼭 알린다.

6) 프로젝트 학습시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제시한다.

7) 학교 출입 인원은 체온과 의심 증상을 확실히 기록한다.

나. 교육방법의 조정(외국어)

1) 일주일에 하루는 외국어 선생님과 전화수업을 한다.

2) 전화수업은 오전 10시-13시 사이에 한다.

3) 전화는 집 전화를 이용한다.

4) 한 사람당 10~15분 진행한다.

다. 교육 내용의 조정(수와 과학)

1) 교육목표는 유지하되, 교육방법과 내용을 돌봄의 운영에 맞게 조정한다.

2) 수와 과학은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는 과제와 수업을 병행한다.

라. 긴급 돌봄 가정

1) 긴급 돌봄이 필요한 아이는 학교에 매일 나와 오전 오후 중 자신이 속한 모둠의 수업을 진행한 후 나머지 시간은 과제와 프로젝트 진행한다.

마. 가정과의 소통

1) 긴급 돌봄은 가정의 선택을 우선한다.

2) 일주일에 1번은 담임교사와 가정에서 어떻게 지내는지 소통한다.

-무엇보다 학교와 가정의 소통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상담등 적극적인 소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아이들의 일상형태를 담임과 소통할 수 있게 점검표를 만들어 점검하고

필요한 일들을 담임과 소통한다.
6학년 거리두기 3단계 때 계획
1. 목적

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의 수용으로 집단감염과 질병의 확산 방지

나. 수원칠보산자유학교 어린이의 기본생활습관과 또래 간 소통의 유지

다. 등교일수 감소로 인한 수업결손 최소화

2. 내용

가. 교육방법의 조정(외국어 제외 교과)

1)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상향 시 전원등교를 중지하고 돌봄 또는 긴급 돌봄을 운영한다.

2) ZOOM을 이용해 담임교사와 쌍방향 원격수업을 진행한다.

3) 오전 9시, 오후 2시 하루에 2.5차시 ZOOM수업을 한다.

4) 수를 하는 요일에는 추가 ZOOM수업을 한다.

5) 수는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되고, 수 교과를 제외한 수업은 프로젝트방식으로 한다.

나. 교육방법의 조정(외국어)

1) 일주일에 하루는 외국어 선생님과 전화수업을 한다.

2) 전화수업은 오전 10시-13시 사이에 한다.

3) 전화는 집전화를 이용한다.

4) 한 사람당 10~15분 진행한다.

다. 교육 내용의 조정

1) 교육목표는 유지하되, 교육방법과 내용을 돌봄의 운영에 맞게 조정한다.

2) 원격수업은 기본생활습관의 형성과 자기주도적학습, 또래 간 소통에 중점을 둔다.

3) 프로젝트학습시 아이들 스스로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제시하고 매일 오후 ZOOM 시간에 점검한다.

4) 오후 ZOOM수업의 마무리는 아이들간의 소그룹으로 소통의 시간을 보낸다.(0.5차시)

라. 긴급돌봄 가정

1) 긴급돌봄이 필요한 아이는 학교에 나와 원격수업을 진행한다.

2) 긴급돌봄시 원격수업의 도구는 학교 PC나 개인이 가져오는 PC 및 태블릿을 이용한다.

3) 학교 출입 인원은 체온과 의심증상을 확실히 기록한다.

마. 장애아동

1) 일주일에 세 번은 긴급돌봄의 형태로 학교에 나온다.

2) 긴급돌봄은 가정의 선택을 우선한다.

3) 학교에 나오지 않는 날은 부모님과 함께 ZOOM에 접속해 친구들을 만난다.

4) ZOOM이용시 아이에 맞는 과제를 준비해 매일 오후에 확인한다.
전체 2

  • 2020-12-08 17:56
    감사합니다 !!

  • 2020-12-10 15:47
    감사합니다^^ 코로나 안에서도 배움은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