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월 돌아보기

작성자
초 록샘
작성일
2018-06-04 08:50
조회
1209
 

<1학년 공동체 놀이>

수업을 시작하기 전 둥글게 모여 몸풀기를 한다.

걷기, 뛰기, 넘기, 구르기를 기본으로 연습하였다. 신체를 마음껏 움직여 본다.

달리고 멈추고 뛰어넘고, 매달리며 몸의 균형감을 찾아보고 잡고 오르고 내리며 스스로 신체를 조절하는 법을 익혀보았다.

학교밖의 언덕과 바위. 계단 등의 지형물을 오르고 내렸다. 학교안의 매트와 뜀틀, 평균대, 의자와 책상 등의 기물과 도구를 어떻게 이용하여 내몸을 움직일 것인지를 생각하고 나가는 연습을 하고 있다. 그런 과정 속에 내 몸을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들을 키워나간다.

 

<5학년 생활미술>

수업나누기 시간에는 한 학기 수업과 시간표 만들기를 하였다.

꽌찰화 그리기는 동물그리기를 하였다. 스스로 정한 재료로 채색하였다.

디자인하기 시간에는 모둠을 나누어 학교도서관 의자를 선택하여 사포로 다듬고 초벌채색 한 후, 그림을 디자인하여 그리고 채색한 다음, 마감제를 발라 완성하였다.

감상수업은 간송전에 가기위해 우리그림에 대한 이해와 간송전형필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정선의 금강산 그림과 신윤복의 혜원전시첩 중 일부가 전시되어 있어

전시된 그림들을 조금 더 자세히 볼 수 있도록 공부했다.

서양미술 감상수업은 인상주의와 초현실주의 그림을 보고 대표작가와 용어를 이해하고 그림을 감상하였다. 감상수업과 관련하여 그림스케치를 하였다.

 

<6학년 생활미술>

5학년 시간에 한 간송전형필에 대해 다시 이야기 나누고, 정선과 신윤복의 그림과 삶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았다.

정선의 금강산전도와 총석전 그림의 초반 중반,후기의 그림의 변화에 대해 나누었다, 신윤복의 혜원전시첩 중 전시되고 있는 풍속화 그림을 조금 더 자세히 익힐 수 있도록 보고 어떤 모습을 담고 있는지 서로 이야기 나누었다. 전시관에서는 스스로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활동지를 준비하였다.

성장여행과 관련된 <오키나와의 목소리>를 그린 마루키 도시와 마루키 이리에 관해 알아보며 오키나와 전도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책을 다시 보며, 그림에서 보여지는 오키나와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사키마 미술관과 관련된 공부과 그곳에 많은 그림이 있는 케테콜비츠,

쿠사마 야요이에 관한 이야기와 그림들을 살펴보았다.

모둠별로 깃발을 그리고 만들었다. 전체 깃발은 바느질과 재봉질을 이용해 만들었다.

여행이후의 후기 작업으로 만화그리기를 하였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