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목공살림 2학기 돌아보기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9-12-13 15:04
조회
2324
자연물 목공교실 9.10,11월 교육평가
2학기 수업은 자연목을 이용한 개별작업하는데 비중을 두었다. 칠보산 주변 다양한 나뭇가지를 이용한 나무작품을 만들면서 나무의 지혜를 베우는 시간을 가졌다. 나무는 늘 우리 곁에 존재해왔지만 나무가 우리와 공존하면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그리고 나무가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알지 못한 채 살아왔다. 주변 무관심하거나 하찮게 여기는 나무에게 자신의 생각을 담아내는 작업, 목공에서 느리고 천천히 체득해 내는 소중한 작업이다. 아이들에게 나무지팡이, 망치, 받침대, 윷가락 등 목공작업은 자기의 정성이 어디까지 하는냐에 관건이다. 아이들에게 나무의 시간을 충분히 느끼고, 나만의 재미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어떨땐 힘들고 왜 하는지 그 이유를 알지못하지만 나무와의 긴 호흡을 나눈다 보면 나무처럼 아이들 마음도 성장하리라 본다. 나무작업은 결과보다 목공도구와 나무와 그리고 나와의 무언의 교감을 주고받는 수업이 아닐까.
- 자작나무
- 대 상 : 높은학년(5,6) 8명
- 일 정 : 매월 화요일 오전 10:50 ~ 12:00
- 수업내용
날짜(화) | 수업내용 | 실 습 | 비 고 |
8.27 | 2학기 수업안내 윷가락 |
나무재료 선택 끌 망치로 다듬기 |
|
9. 3 | 윷판 | 판재 다듬고 꾸미기 모둠 대항 |
|
10 | 여행 | ||
17 | |||
24 | 다용도박스 | 사포질하기 망치작업 |
|
10. 1 | 미니장승 | 깎고 사포질하고 마무리 | |
8 | 콩총 | 나무재료 구하고 깎고 사포질하기 |
|
15 | 다용도 받침대 |
테두리 깎고 사포질하기 망치작업 마무리하기 |
|
22 | |||
29 | 손으로 만드는 나무 커틀러리 - 수호봉, 나무망치 |
세밀 조각도 작업 마무리하고 오일마감 |
|
11. 5 | |||
12 | |||
19 | 나무지팡이 | 접목도 다루기 | |
26 | 스트링 아트. 1 | 디자인/ 못질 | |
12. 10 | 스트링 아트. 2 | 실매듭 마무리 및 품평회 |
2학기 수업은 자연목을 이용한 개별작업하는데 비중을 두었다. 칠보산 주변 다양한 나뭇가지를 이용한 나무작품을 만들면서 나무의 지혜를 베우는 시간을 가졌다. 나무는 늘 우리 곁에 존재해왔지만 나무가 우리와 공존하면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그리고 나무가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알지 못한 채 살아왔다. 주변 무관심하거나 하찮게 여기는 나무에게 자신의 생각을 담아내는 작업, 목공에서 느리고 천천히 체득해 내는 소중한 작업이다. 아이들에게 나무지팡이, 망치, 받침대, 윷가락 등 목공작업은 자기의 정성이 어디까지 하는냐에 관건이다. 아이들에게 나무의 시간을 충분히 느끼고, 나만의 재미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어떨땐 힘들고 왜 하는지 그 이유를 알지못하지만 나무와의 긴 호흡을 나눈다 보면 나무처럼 아이들 마음도 성장하리라 본다. 나무작업은 결과보다 목공도구와 나무와 그리고 나와의 무언의 교감을 주고받는 수업이 아닐까.
- 자작나무
전체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