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소박한.....마음은 풍성한 한 끼
작성자
해님
작성일
2018-08-23 21:50
조회
1332
소박한~ 마음은 풍성한 한 끼~
“삼가 고인의 조의를 표합니다.”
수산나 선생님의 슬픔을 위로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오늘, 내일 선생님이 안 계시니 당장 90명의 점심 걱정입니다. 몇 가정에서도 연락을 주셨지요. 간단하게 식단을 조정할 수도 있고 도시락을 준비할 수도 있지만 우선 우리 힘으로 어떻게든 해보자고 했습니다.
초록샘이 앞치마를 두르고 주방으로 향했습니다. 우선 오늘의 예정된 식단을 확인하고 어제 조문 중 선생님께 전달받은 쌀의 양을 씻습니다.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를 확인해서 몇 가지 반찬은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각 학년마다 역할이 나눠졌습니다. 우선 1학년은 어제 딴 빨간 고추를 씻어 말릴 준비를 합니다. 전교생이 먹을 과일 방울토마토를 깨끗이 씻어 꼭지를 땁니다. 두부 조림에서 두부 부침으로 변경된 메뉴는 2학년 담당입니다. 15개의 팩 두부를 썰어 물기를 빼고 밀가루를 살살 뿌려 부쳐냅니다.
“밀가루 뭍 힐 때 두부가 자꾸 부서져서 힘들어요.” 모두가 품을 내 부쳐낸 두부를 차곡차곡 배식그릇에 담습니다. 이 것도 여간 품 드는 일이 아닙니다.
3학년은 중화풍 익힌 양배추입니다. 파와 양파를 써는데 3학년 교실에 매운 향이 가득합니다. 눈물을 흘리며 “수산나 선생님 진짜 대단하시다!”를 외칩니다.
산같이 쌓였던 양배추, 한 장 한 장 씻어 써는데 한 시간이 꼬박 들었습니다.
4학년은 맛깔 난 부추 전을 부쳐냅니다. 평소에 인기메뉴라 배식 이후까지 넉넉하게 부쳐주셨던 선생님 생각납니다. 오늘은 부추 전을 몇 조각 못 나눠 먹었지만 아무도 불평이 없습니다. 잎샘은 밥과 고기 미역국을 준비해주셨습니다. 간이 잘 맞을까? 밥 양이 잘 맞을까? 배식 하는 내내 마음졸여하셨지요. 태풍소식에 귀 기울이던 5,6학년은 이른 아침부터 텃밭에 가서 이른 농사를 마무리 하며 땀을 흘렸습니다. 일 한 뒤 동생들이 정성껏 준비한 점심이 맛있다며 칭찬을 빼놓지 않습니다.
이렇게 오늘 점심은 마음을 풍성히 모아 감사히 잘 먹었습니다.
몇 해 전 학교급식종사자 연대 파업이 있었지요. 그 때 인터넷에 그 날 아이들이 먹은 빵과 우유 사진이 오르고, 불편함에 대한 기사가 있었지요. 사실 한 끼 정도는 때때로 거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대체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서로서로 품을 내서 한 끼를 담아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매일 우리의 점심을 위해 애쓴 구성원의 수고와 감사를 느꼈지요. 몇 해 전 인터넷 사진이 떠올라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몇 장 담았습니다.
오늘 “아 역시 우리는 공동체였구나~” 생각했습니다. 각 각 역할이 잘 이뤄질 수 없을 때, 누구라도 기꺼이 품을 내는 것, 내가 먼저 움직이는 사람이 많은 곳이 진짜 공동체 아닐까요?
“삼가 고인의 조의를 표합니다.”
수산나 선생님의 슬픔을 위로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오늘, 내일 선생님이 안 계시니 당장 90명의 점심 걱정입니다. 몇 가정에서도 연락을 주셨지요. 간단하게 식단을 조정할 수도 있고 도시락을 준비할 수도 있지만 우선 우리 힘으로 어떻게든 해보자고 했습니다.
초록샘이 앞치마를 두르고 주방으로 향했습니다. 우선 오늘의 예정된 식단을 확인하고 어제 조문 중 선생님께 전달받은 쌀의 양을 씻습니다.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를 확인해서 몇 가지 반찬은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각 학년마다 역할이 나눠졌습니다. 우선 1학년은 어제 딴 빨간 고추를 씻어 말릴 준비를 합니다. 전교생이 먹을 과일 방울토마토를 깨끗이 씻어 꼭지를 땁니다. 두부 조림에서 두부 부침으로 변경된 메뉴는 2학년 담당입니다. 15개의 팩 두부를 썰어 물기를 빼고 밀가루를 살살 뿌려 부쳐냅니다.
“밀가루 뭍 힐 때 두부가 자꾸 부서져서 힘들어요.” 모두가 품을 내 부쳐낸 두부를 차곡차곡 배식그릇에 담습니다. 이 것도 여간 품 드는 일이 아닙니다.
3학년은 중화풍 익힌 양배추입니다. 파와 양파를 써는데 3학년 교실에 매운 향이 가득합니다. 눈물을 흘리며 “수산나 선생님 진짜 대단하시다!”를 외칩니다.
산같이 쌓였던 양배추, 한 장 한 장 씻어 써는데 한 시간이 꼬박 들었습니다.
4학년은 맛깔 난 부추 전을 부쳐냅니다. 평소에 인기메뉴라 배식 이후까지 넉넉하게 부쳐주셨던 선생님 생각납니다. 오늘은 부추 전을 몇 조각 못 나눠 먹었지만 아무도 불평이 없습니다. 잎샘은 밥과 고기 미역국을 준비해주셨습니다. 간이 잘 맞을까? 밥 양이 잘 맞을까? 배식 하는 내내 마음졸여하셨지요. 태풍소식에 귀 기울이던 5,6학년은 이른 아침부터 텃밭에 가서 이른 농사를 마무리 하며 땀을 흘렸습니다. 일 한 뒤 동생들이 정성껏 준비한 점심이 맛있다며 칭찬을 빼놓지 않습니다.
이렇게 오늘 점심은 마음을 풍성히 모아 감사히 잘 먹었습니다.
몇 해 전 학교급식종사자 연대 파업이 있었지요. 그 때 인터넷에 그 날 아이들이 먹은 빵과 우유 사진이 오르고, 불편함에 대한 기사가 있었지요. 사실 한 끼 정도는 때때로 거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대체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서로서로 품을 내서 한 끼를 담아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매일 우리의 점심을 위해 애쓴 구성원의 수고와 감사를 느꼈지요. 몇 해 전 인터넷 사진이 떠올라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사진으로 몇 장 담았습니다.
오늘 “아 역시 우리는 공동체였구나~” 생각했습니다. 각 각 역할이 잘 이뤄질 수 없을 때, 누구라도 기꺼이 품을 내는 것, 내가 먼저 움직이는 사람이 많은 곳이 진짜 공동체 아닐까요?
저희 두 아이는 반찬에 대해 품평하며 즐거워하더군요. 아이들이 하던 얘기를 바로 보니 너무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그리고 이렇게 여러사람이 움직여야 만들어내는 한끼를 매일매일 맛잇게 만들어주시는 수산나 샘께도 고맙습니다
모두 마음 모아 이렇게 점심을 준비하기를 시도하신 선생님들의 마음에도 참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