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리는 기분

작성자
작성일
2020-06-23 16:32
조회
69
떨리는 기분

가장 최근 언제 떨렸나요? 무엇 때문에 떨렸나요? 3학년 폼나게 반 어린이들은 자전거면허시험 때문에 콩닥콩닥 거리는 한 주를 보냈어요. 안전교육부터 시험까지 약 2주 정도 걸렸네요.

우리학교에 유일하면서 깐깐한 시험이 자전거면허시험이예요. 열심히 공부하고 연습하여 시험을 보는데 합격해서 좋아하는 어린이도 있지만 떨어진 것이 속상해서 우는 어린이도 있습니다. 그러면 잠시 좌절했다가 용기 내어 다시 도전하지요. 처음 경험해 보는 시험이 어리둥절하고 그저 신기하기도 해요. 각양각색으로 시험을 맞는 폼나게 반 어린이들의 모험담 들어보시겠어요?

자전거면허시험 중 1단계 필기시험을 통과했다. 나도 통과했다. 나중에 실기시험도 통과할 것 같다.

자전거면허필기시험에 합격해서 좋다. 2학기 전까지 꼭 자전거를 배워서 자전거를 타고 다녀야겠다. 나는 1학기 때 자전거실기시험을 보지 않고 2학기 때 본다. 시험에 불합격 하면 어떻하지? 걱정된다. 떨리기도 한다. 자전거면허시험필기가 재미있어서 다른 시험도 보고 싶다. 시험 합격 발표시간에는 너무 떨린다.

합격되고 싶다. 친구를 뒤에 태워 준 적이 있다. 타는 것과 태우는 것이 너무 재미있는데 계속 태우면 안 될까? 오빠가 실기시험 코스를 알려줬는데 길어서 힘들 것 같다.

시험을 시작할 땐 긴장이 안 됐는데, 시험 결과를 발표할 땐 정말 긴장됐다. 그것도 틀린 게 4개나 있어서 불합격인 줄 알고 걱정됐다. 산쌤이 들어올 때 나까지 포함해서 우리 반 애들이 거의 다 소리를 질렀다. 필기시험을 합격해서 너무 좋았다.

자목마을에서 5단지까지 갔다. 가면서 달려서 힘들고 목도 말랐다. 다녀와서 필기 시험을 보았다. 나는 2개 틀려서 25개 맞았고 합격했다. 놀이터에서 놀고 쉬는 것보다 10배나 더 좋았다. 우리 반 모두 통과했다.

학교에서 열구자를 지나고, 그땐 힘들었다. 오르막길 갈 때는 숨이 약간 찾다. 엘지빌리지 갈 땐 엄청 숨이 찼다. 그래도 재미있기도 했다. 끝나니 땀이 흘렀다.

출발하기 전엔 긴장이 많이 됐는데 막상 출발을 하니까 긴장이 조금만 됐다. 특히 브레이크를 검사할 때 괜히 긴장됐다. 브레이크가 잘 잡히는 걸 알면서도 너무 떨렸다. 그런데 제일 궁금한 건 내가 합격할 수 있을까?

실기시험이 너무 떨려서 아침에 대변을 엄청나게 싸고 왔다. 그걸 00이한테 말했는데 00이가 웃기다고 했다. 이제 자전거실기시험이다. 너무 떨려서 그런지 시간이 가는지도 몰랐다. 길섶선생님이 너무 느리게 가셔서 좀 불편했다. 떨리지는 않고 재밌기만 했다.

긴장한 나머지 핸들을 꽈악 잡았다. 내 짝은 00이 오빠였다. 학교에 와서 쉬고 있는데 선생님이 부르셨다. 자전거 점검 때문에. 선생님은 내 자전거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셨지만 기어가 너무 아래면 위험하고 불편하다고 하셨다. 그래서 약간 걱정 됐다. 떨어지면 어쩌지?

짝끼리 예상문제를 만들어요. 문제 내는 역할과 맞히는 역할을 번갈아하며 즐거워합니다. 보는 것도 재미있어요. 생각보다 아이들의 순간 기억력이 뛰어남을 발견합니다. 지적 성장이 마구 일어나는 듯 한 착각도 듭니다. 시험 결과를 보면 알 수 있겠지요?

3학년 시험 감독관은 6학년들입니다. 우리학교 최고 형들인 6학년은 작년 자전거 종주를 다녀왔지요. 이미 실력을 검증받은 베테랑들입니다. 교사들보다 더 날카로운 관찰로 하마터면 3학년들이 불합격 될 뻔 했어요. 하지만 틀린 말을 하나도 없었어요. 6학년들의 소중한 의견을 3학년들 그리고 부모님들과 공유했지요.

시험을 앞두고 떨리는 마음을 입 밖으로 꺼내요. 같은 마음의 친구들이 너도 그러냐? 나도 그렇다며 떨리는 마음으로 하나가 됩니다.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그런데 그 떨리는 마음이 싫지만은 않지?” 떨린다는 아이들의 입 꼬리가 살짝 올라가 있고, 눈은 반달이에요. 싫지 만은 않다고 하네요. 불합격 될까봐 걱정은 있지만 싫은 것은 아니래요. 싫지 않은 떨리는 기분을 함께 공유하는 게 즐겁습니다.

3학년 폼나게 반 어린이들은 밝고 명랑하며 손이 빠릅니다. 수산나 선생님을 도와 매실 꼬다리를 따는데 번개처럼 일을 했지요. 참으로 든든한 10대입니다.~



그리고 이번주 일요일에 결혼하시는 이슬선생님에게 축하메시지를 만들어요~~

전체 0